개인정보처리방침

금융결제원은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고객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신용)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

  • ①금융결제원 핀포 서비스(이하 “핀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 최소한의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1. 핀포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및 실명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신청 또는 변경,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서비스 관련 안내 및 각종 고지․통지, 민원 관리 및 고충처리 등

    • 2.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제공

      계좌통합조회 및 잔고이전‧기부‧해지 서비스 제공

      계좌해지 결과 제공 등을 위한 잔고이전․기부‧해지 신청내역 관리

    • 3.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제공

      카드정보조회, 포인트조회 서비스 및 포인트 현금화서비스 제공

      포인트 현금화 신청내역 제공을 위한 해당내역 관리

    • 4. 편리한 세금납부 서비스 제공

      고지내역 조회 및 납부, 정산, 납부확인증 발부 서비스

      납부확인증 발부 등을 위한 납부내역 관리

  • ②다만,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및 제17조에 따라 당초 수집목적과 합리적으로 관련된 범위에서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이용 및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이 경우 당초 수집목적과 추가 처리목적과의 연관성, 처리하려는 정보의 특성 등 다음의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합니다.

      당초 수집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 2.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가명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이 경우 가명정보가 재식별되지 않도록 원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 저장․관리하는 등 개인(신용)정보 관련 법령에 따라 필요한 관리적․기술적․물리적 보호조치를 취합니다.

제2조 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

금융결제원 핀포는 다음의 개인(신용)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1. 핀포 회원 가입 및 관리
    핀포 회원 가입 및 관리
    구 분 처리항목
    공통
    사항
    회원가입 및 본인 식별․ 인증 등 주민등록번호주1), 성명, 휴대전화번호 및 통신사, 기기고유정보(스마트폰OS 및 단말기에서 제공하는 정보), CI, DI
    선택
    사항
    간편비밀번호
    이용 시
    간편비밀번호
    바이오인증
    이용 시
    바이오인증결과값주2), 등록여부조회키 및 기기고유ID(금융결제원 인증 시스템에서 생성한 정보)
    패턴인증
    이용 시
    패턴특징정보, 등록여부조회키 및 기기고유ID(금융결제원 인증 시스템에서 생성한 정보)
  • 2.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구 분 처리항목
    계좌 통합조회 주민등록번호주1), 금융회사명, 상품명(계좌명), 개설일, 최종거래일, 잔고, 만기일, 회차
    잔고이전‧해지‧기부 서비스 이용 및 이용내역 관리 주민등록번호주1), 금융회사명, 상품명(계좌명), 잔고이전․해지‧기부 계좌번호, 금액, 수취 계좌번호 및 금융회사명, 이메일주소, CI
  • 3.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구 분 처리항목
    카드정보 조회 주민등록번호주1), 카드이용한도, 카드명, 카드번호, 카드구분, 카드종류, 휴면여부, 결제예정금액, 최근 이용대금 이메일주소
    카드 포인트 조회 주민등록번호주1), 포인트정보
    카드 포인트 현금화서비스 이용 및 이용내역 관리 주민등록번호주1),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포인트정보, 수취 계좌번호 및 금융회사명
  • 4. 편리한 세금납부 서비스
    편리한 세금납부 서비스
    구 분 처리항목
    고지내역 조회 및 납부, 정산, 납부확인증 발부 및 납부내역 관리 주민등록번호주1), 성명, CI, 계좌번호(또는 카드번호), 계좌비밀번호(또는 카드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주1) 처리근기 - 신용정보법 제17조 및 동 법 시행령 제37조의2 제4항 - 신용정보법 제38조 - 국고금관리법 시행령 제109조3, 지방회계법 시행령 제68조 제2항

    주2) 바이오 인증 결과만 처리하고, 실제 바이오정보(얼굴, 지문)는 수집하지 않음

제3조 개인(신용)정보의 수집방법

금융결제원 핀포는 정보주체의 동의 및 관계 법령에 근거하여 다음의 방법으로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1. 핀포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정보주체 및 본인확인기관으로부터 수집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는 여타 모바일 서비스를 통한 간편가입 시 해당 시스템으로부터 수집

  • 2.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서비스 이용신청 시 정보주체로부터 직접 수집하거나 서비스 관련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 3.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서비스 이용신청 및 위임장 작성 시 정보주체로부터 직접 수집

    카드정보 및 카드 포인트정보는 서비스 관련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아 수집

    카드포인트 현금화 관련 정보는 정보주체의 대리인으로서 여신금융협회를통해 금융회사로부터 수집

  • 4. 편리한 세금납부 서비스

    고지내역 조회 및 납부 시 정보주체 및 이용기관(고지기관)으로부터 수집

제4조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금융결제원 핀포는 관련 법령에 따른 개인(신용)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신용)정보 수집 시에 동의 받은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신용)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 1. 핀포 회원 가입 및 관리

    이용 해지 시까지. 다만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함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1년 경과 후 파기. 다만, 다른 법령에서 정한 보존기간이 경과할 때까지 다른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로 저장․관리할 수 있음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1년 경과 후 파기. 다만, 다른 법령에서 정한 보존기간이 경과할 때까지 다른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로 저장․관리할 수 있음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보유

  • 2.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계좌통합조회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신청일 당일

    [잔고이전․해지 처리내역] 신청일로부터 5년

  • 3.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

    [카드정보 및 포인트 조회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신청일 당일

    [포인트 현금화 신청 처리내역] 신청일로부터 5년

    [위임내역] 위임일로부터 1년

  • 4. 편리한 세금납부 서비스

    납부일로부터 5년

제5조 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①금융결제원 핀포는 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외부에 공개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1. 정보주체가 사전 동의한 경우
    • 2.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3.「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정부 관계부처 합동)에 따라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 ②개인(신용)정보 제3자 제공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신용)정보 제3자 제공 내역
    제공받는 자 제공 목적 제공 항목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한국모바일인증 휴대전화 인증
    (SMS 본인인증)
    통신사, 성명,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구분, 휴대전화번호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200일
    ㈜케이지 모빌리언스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1년
    ㈜씽크에이티 휴대전화 인증
    (ARS 본인인증)
    휴대전화번호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3년
    ㈜쿠콘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7일
    서민금융진흥원 계좌 잔고 기부시 기부영수증 발급 및 소득공제 지원 성명, 주민등록번호주1), 휴대전화번호, 기부금액, 기부일시, 거래금융기관코드 이용목적 달성일로부터 5년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제공 금융투자회사 계좌해지서비스 관련 민원응대 및 고객앞정보제공주2) 휴대전화번호 서비스 제공일로부터 5년
    지로업무 참가 금융회사 납부시 금융회사로 출금 및 승인 요청 성명, 주민등록번호(생년월일), 계좌번호(또는 카드번호), 계좌비밀번호(또는 카드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납부처리 후 5년
    국세청, 관세청, 기획재정부(dBrain), 지방자치단체 고지내역 조회 및 납부 성명, 주민등록번호 고지내역 조회 및 납부 처리 후 5년 또는 해당기관 관련법령의 보유기간주3)

    주1) 법인세법 시행령 제155조의2에 따라 처리

    주2) 금융투자업규정 제4-37조 제2항에 따른 의무 준수를 위해 제공

    주3) 정부 및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유기간은 개인정보보호포털(www.privacy.go.kr)의 민원마당-개인정보 열람등요구 메뉴의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메뉴에서 기관명 및 파일명(요금종류 등)을 입력하여 확인 가능

제6조 개인(신용)정보 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 ①금융결제원 핀포는 다음과 같이 개인(신용)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개인(신용)정보 처리업무를 위탁 내역
    위탁받는 자(수탁자) 위탁업무 내용 위탁 항목
    ㈜나이스평가정보 핀포 간편가입시 세금납부 서비스 이용을 위한 이용자 본인 확인(CI조회) 주민등록번호주)
    ㈜비즈톡 (카카오 알림톡 등)휴대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인포뱅크

    주) 동 수탁자는 정보통신망법 제23조의3에 따른 본인확인기관으로, 동 법 제23조의2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처리 가능

  • ②금융결제원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신용)정보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신용)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개인(신용)정보보호 관련 정기적 교육,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③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7조 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금융결제원은 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1. 관리적 조치

    개인(신용)정보보호 관련 규정 및 계획 수립․시행, 전담조직 운영, 개인(신용)정보취급자 최소화 및 교육 등

  • 2. 기술적 조치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관리, 고유식별정보 등 중요정보 암호화, 네트워크 송수신 구간 암호화, 침입탐지시스템 등 보안솔루션 설치 및 운영 등

  •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접근통제, 장비 및 자료 반출․입 통제 등

제8조 개인(신용)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 ①금융결제원은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신용)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 ②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신용)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다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여 엄격히 별도 저장․관리합니다.
    보존근거 및 보존하는 개인(신용)정보
    보존근거 보존하는 개인(신용)정보
    전자금융거래법 제22조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전자서명법 제15조 및 인증업무준칙 인증업무에 관한 기록
    신용정보법 제20조 개인신용정보의 처리에 대한 기록
  • ③개인(신용)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 불필요한 개인(신용)정보는 소관 관리책임자의 책임 하에 다음과 같이 파기합니다.

      핀포 이용 해지 시 회원의 개인(신용)정보는 자동으로 파기

      보유기간 경과 등 파기사유가 발생하는 개인(신용)정보는 자동으로 파기하거나 소관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거쳐 파기

    • 2. 파기방법 : 개인(신용)정보는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완전삭제 조치합니다.

      전자적 파일 :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한 후 복구․재생이 되지 않도록 관리 및 감독하고, 전체 파기 시에는 초기화, 덮어쓰기, 전용소자장비 이용 등의 방법으로 파기

      기타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 비전자적 파일 :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마스킹, 천공 등을 통해 삭제하고, 전체 파기 시에는 파쇄 또는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

제9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 ①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신용)정보 열람 요구권
    • 2. 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 요구권
    • 3. 개인(신용)정보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권
    • 4. 개인(신용)정보 수집출처 고지 요구권
    • 5.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통지 요구권
  • ②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
    • 2.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3.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 ③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요청할 수 있으며, 금융결제원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④정보주체의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위임장을 함께 제출하여야 합니다.
  • ⑤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이 개인(신용)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신용)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⑥권리행사에 대한 처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 개인(신용)정보 열람 요구
      ①요구→②요구주체 및 열람범위 확인→③제한사항 확인→④열람 결정(또는 열람 거부) 통지→⑤열람

      ☐ 개인(신용)정보 정정, 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등 요구
      ①요구→②요구주체 및 처리범위 확인→③제한사항 확인→④처리결과 통지

      ☐ 접수처

      개인(신용)정보 열람 등 요구의 접수․처리는 제10조의 ‘개인(신용)정보 관리 담당부서’에서 담당


      ※ 정보주체 권리행사를 위한 관련 서식(요구서, 통지서, 위임장)은 금융결제원 홈페이지(www.kftc.or.kr)의 개인정보처리방침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제10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 ①금융결제원은 개인(신용)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신용)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1.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무이사 손희성

      연락처 : 아래 개인정보 관리 담당부서로 문의바람

    • 2. 개인(신용)정보 관리 담당부서 : 고객금융부
      개인정보보호책임 담당자 및 연락처
      담당자 고객금융전략팀 핀포 서비스 담당자
      연락처 전화 02-531-1581~3
      팩스 02-531-1609
      이메일 ffinfo@kftc.or.kr
    • ※ 금융결제원 고객센터 ☎전화 : 1577-5500
  • ②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신용)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상기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즉시 조치하여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제11조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금융결제원 핀포는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 등의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를 설치‧운영하지 않습니다.

제12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 ①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 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②개인(신용)정보 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다음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2.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www.kopico.go.kr)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privacy@spo.go.kr (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제13조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2. 6. 2. 부터 적용됩니다.